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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경제, 금융, 시사

[기업과 경영] 지휘, 통제

by 홍시입니다 2023.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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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휘

지휘의 개념과 원칙

  - 지휘: 경영자가 경영 계획에 따라 조직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 및 지도 감독

    → 일관성 있고 체계적인 조직 활동

  • 리더십을 통한 지휘 활동
  • 동기 부여를 위한 지휘 활동
  • 의사소통을 통한 지휘 활동

지휘의 원칙

목적 조화의 원칙   - 개인적 욕구와 조직의 목표가 조화되도록 지휘 활동
명령 통일성의 원칙   - 상위자의 통일된 명령과 지휘를 받고 그에 대해서만 책임을 짐
직접 감독의 원칙   - 업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구성원을 개별적으로 만나 의견을 듣고 감독
감독 기술의 원칙   - 조직 환경이 변화하거나 특성이 달라지면 그에 따라 변화해야 함

#명목직감

동기 부여의 개념

  - 조직 구성원의 의욕을 이끌어 내기 위한 활동

  - 동기부여: 경영자가 조직 구성원의 욕구를 자극해 주어진 업무를 하도록 유도

  • 생산성이 높아진다.
  • 업무 수행 시 최선의 방법을 찾게 된다.
  • 조직의 일원이 되고 싶어 한다.
  • 동료 직원을 돕고 지원하고 격려한다.
  • 자신감 있고 결단력이 생기게 된다.

#생최일지결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단계 이론

  - 인간이 욕구의 존재임을 확인, 인본주의 심리학을 근거

  - 인간 행동이 필요와 욕구에 바탕을 둔 동기에 따라 유발

허즈버그(F. Herzburg)의 2요인 이론

  - 직무에 만족을 주는 요인(동기 요인), 직무에 불만을 주는 요인(위생 요인)으로 구분

  - 불만이 있는 사람은 직무 환경에, 만족하는 사람은 직무 자체에 관심

  - 경영자는 동기 요인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함

동기 요인(직무에 만족을 주는 요인) 위생 요인(직무에 불만을 주는 요인)
  - 성취감, 칭찬이나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기회
  - 직무 자체가 주는 흥미, 성장 가능성, 직무 도전성
  - 책임감, 발전성(승진)
  - 급여, 기술적 감독, 회사의 정책과 행정
  - 인간관계, 작업 조건, 개인 생활 요소들
  - 직위, 직장의 안정성

동기 부여의 방법

직무 설계를 통한 동기 부여

직무 순환   - 한 구성원이 여러 직무를 차례로 경험
유연 근무제   - 정해진 한도 내에서 자신들의 근무 시간을 조정
재택 근무제   - 회사 사무실과 연결된 컴퓨터를 이용해 재택으로 일함
직무 확대   - 작업의 흐름 중에서 기본 작업의 수를 증가시켜 반복적인 직무에 변화
  - 몇 개의 작업을 통합해 단조로움을 줄여 직무 몰입 유발
직무 충실화   - 직무 자체가 성취감, 인정, 책임감, 발전과 성장의 기회를 주도록 보다 의미있는 과업 추가
직무 공유   - 둘 이상의 직원이 주 40시간의 직무를 나눠 담당

#순유재확충공

 

종업원 참여에 따른 동기 부여

  • 경영 참가: 조직 내에서 낮은 위치에 있는 종업원을 의사 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경영 협의회: 경영자가 직원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선출된 직원과 협의
  • 근로자 이사: 근로자가 이사회에 직접 참여해 사내 직원의 이익을 대변

#경협근

 

보상을 통한 동기 부여

  - 성과급(개인의 성과), 직능급(직무 수행 능력) 지급

  - 종업원 욕구 상황에 맞는 복리 후생 제도

이윤 분배 제도 종업원 지주 제도
노사 간 미리 정해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일반 종업원에게 임금 외에 추가 급부로 이윤의 일부 분배 종업원들에게 보상의 방법으로 자기 주식을 특별한 목적과 방법으로 소유(시장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얻을 수 있게 함)

 

리더십의 개념

  • 리더가 조직에서 지향해야 할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조직 구성원들이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하고 분위기를 조성하는 능력
코터(J. P. Kotter)   - 바람직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지휘해 영향력 행사
플레이시먼(E. A. Fleishman)   -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어떤 목표의 달성을 지향하도록 개인 간에 영향력을 행사

리더십의 기본 유형

리더십의 기본 유형

  - 토머스 칼라일(Thomas Carlyle): 지시적 리더십, 참여적 리더십, 자율적 리더십으로 나눔

지시적 리더십

  - 명령과 복종 강조, 독선적이며 조직 구성원을 보상-처벌의 연속선에서 통제

참여적 리더십

  - 민주적 리더십, 부하 직원을 결정 과정에 참여 시킴

자율적 리더십

  - 방임적 리더십, 대부분의 의사 결정권을 구성원들에게 위임

  - 전문가 조직에 적합

  - 일 처리의 정보 제공 부족, 내부 갈등 발생 시 개입이 어려워 혼란 야기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유형

거래적 리더십

  - 리더가 보상이나 처벌을 사용해 구성원들이 자신의 직무 요구를 충족시키도록 동기를 부여

  - 리더와 조직 구성원들 간의 거래에 초점

변혁적 리더십

  - 조직의 회생이나 발전을 위해 조직에서의 몰입을 강조

  - 체계를 바꾸려는 리더십으로 비전 설정을 통한 동기 부여와 목표 의식의 제고

최근의 새로운 리더십 유형

서번트 리더십(K. Greenleaf, 그린리프)

  - 리더가 구성원을 섬기는 자세

  - 그들의 성장과 발전을 돕고 조직 목표 달성에 구성원들 스스로 기여하도록 만듦

카리스마적 리더십(R. House, 하우스)

  - 경영자가 권력 요구와 자신감이 강하며 자신의 신념을 확신할 때 조직 구성원이 신뢰한다 봄

슈퍼 리더십

  - 경영자가 조직 구성원들 스스로 자신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로 양성하는 리더십

  - 스스로를 지도관리 한다는 셀프 리더십 개념

 

의사소통의 개념

  -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

  - 조직 구성원의 생각이나 의견, 감정이 교환돼 공통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

 

기업에서의 의사소통

  업무적 소통 창의적 소통 정서적 소통
부서/동료 간 정보 공유 협업/협상 교류/공감
상하 간 지시/보고 비전 제시/제안 배려/이해

의사소통의 방법

언어적 의사소통   - 대화, 문서화된 언어 등을 통한 직접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   - 자세, 얼굴표정, 환경 등을 통한 간접적 의사소통
서면 의사소통   - 이메일을 포함한 문서가 포함, 증거 서류에 해당하는 메시지
전화 의사소통   - 수신자가 항상 메시지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 효과적이나 제한적임

공식적 의사소통

  - 조직 내에서 공식적인 의사소통의 통로와 수단을 통해 이루어짐

  - 규칙으로 부여받은 위치와 권한에 따라 결정

  - 권한 관계가 명확해 책임 소재가 분명

  - 융통성이 없고 소통이 느림, 조직 내의 모든 사정을 예견하기 어려움

비공식적 의사소통

  - 동기, 취미 모임 등 기업 내에서 자연스레 생겨난 조직을 통해 이루어짐

  - 조직 구성원의 분위기나 감정 알 수 있음, 제도적 의사 전달 체계가 전달하지 못하는 정보를 받을 수 있음

  -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소문으로 나타남, 통제하기 곤란하며 책임 추궁이 어려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한 의사소통

  - 내부 구성원 간의 적극적 커뮤니케이션 수단

  - 조직 내부의 지식 확대 및 공유를 통해 업무 개선 및 경영 효과를 높임

  - 의사소통 범위를 넓혀 다양한 형태의 협업을 가능하게 함

통제

경영 통제의 개념

  - 마지막 단계, 목표 달성 여부의 확인

  - 수립한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

 

경영 통제의 중요성

  1. 조직 구성원의 능력을 측정하므로 업무 수행상의 실수나 오류를 정정해 생산성을 높임
  2. 불확실한 환경에 조직적으로 대응해 목표를 수정하거나 수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 변경
  3. 권한이 위양되고 분권화가 될수록 책임 소재가 달라지므로 그만큼 통제 활동이 중요해짐

경영 통제 유형

통제 시기에 따른 분류

사전 통제
(예방 통제)
  - 실제로 경영 활동을 시작하기 전 수행하는 통제 활동
  - 과업을 수행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사전 예방, 시스템적 바람직
동시 통제
(진행 통제)
  - 경영 활동이 진행되고 있을 때 이루어지는 통제 활동
  - 경영자들은 많은 비용이 소요되기 전 문제를 시정하도록 행동을 취할 수 있음
사후 통제
(피드백 통제)
  - 경영 활동이 완료된 후 이루어지는 통제 활동, 가장 보편적
  - 계획과 비교해 편차가 생겼을 때 그 원인과 책임을 분석해 다음 계획을 수립할 때 반영

통제 내용에 따른 분류

생산 통제   - 생산과 효율성을 달성하는 측면에서 주로 물적 자원 투입물의 변환 과정
  - 운영에 관한 일정 통제가 주를 이룸, 구매와 재고관리 및 품질의 통제 활동도 포함
지원 통제   - 기업 내의 모든 활동을 지원
  - 필요한 자원을 시기적절하게 배분해 활용하도록 하는 통제 활동
재무 통제   - 자본을 효율적으로 조달하고 활용하기 위해 통제
  - 이윤 극대화 측면과 관련 → 경영자에게 매우 중요

경영 통제의 과정

1) 1단계: 표준 설정

  - 표준: 성과 측정을 위해 설정해 놓은 통제 활동의 목표 또는 기준

  - 산출 표준: 생산량이나 제품의 질, 비용 및 시간 측면에서 산출 결과인 성과를 측정

  - 투입 표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투입된 자원의 이용 정도

  - 계획에 따른 통제 기준

2) 2단계: 업무 성과 측정

  - 일반적으로 생산, 관리, 영업 등의 부문으로 나누어 측정

  - 적절성, 타당성,  업무 성과 측정 지표를 개발

  - 계량화가 어려운 부분은 계량적 측정, 비계량적 측정을 조화롭게 유지해 측정을 시도

3) 3단계: 성과와 표준 차이 분석

  - 업무 성과 표준과 실제 성과 사이를 파악

  - 편차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하느냐를 결정, 벗어나면 시정 조치의 대상

4) 4단계: 피드백(시정 조치)

  - 결과가 표준에 미달하면 성과 조치와 표준 조치를 취함

  - 성과 조치: 문제가 발생한 즉시 수정해 즉각적으로 시행

  - 표준 조치: 설정한 표준 또는 목표가 너무 높게 설정되었거나 낮게 설정되었을 때 목표 또는 표준을 재설정

 

경영 통제의 기법

1) 예산 통제

  - 예산을 수립하고 그것에 기초해 경영 활동 수행

  - 실적과 예산의 차이를 분석해 경영 관리를 자율적으로 수행

  - 계획 수립에 도움, 자원의 능률적 사용, 지출 계획을 승인하고 초과시엔 수정을 위한 정보 제공

 

예산 편성   - 기업의 각 부문 활동이 기업 전체와 통일성을 유지
  - 기업 전체의 경영 활동에서 종합적 체계로 편성
예산 집행   - 편성된 예산이 예산대로 집행됐는지 항상 점검
예산 차이 분석   - 예산과 실적을 비교 및 검토해 차이가 발생한 원인, 장소, 책임 소재를 명확히 밝힘

 

2) 내부 통제

 - 조직 내 각 부서를 연결시켜 서로 확인 및 검증하는 통제 시스템

  - 영업의 효율성, 재무 보고의 신뢰성,법규 및 규정 준수 등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체적 제정

  - 조직 전반의 통제 포괄, 내부 부정을 방지하고 업무 처리 과정에서 오류를 방지

3) 감사 제도

  - 내부 감사: 내부의 감사 인력이나 재무 회계 담당자가 경영을 자체 평가할 때 사용

  - 외부 감사: 외부 전문가가 실시, 회계 감사를 해 주주, 채권자, 종업원 등 이해관계자를 보호하고 건전한 발전 도모

 

  내부 감사 외부 감사
주제 자기 감사 타인 감사(CPA, 변호사 등)
범위 회계 감사 등 여러 감사 회계 감사에 한정
목적 경영 관리 및 운영 부채 및 투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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