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목차
1. 기업의 경영 환경
경영 환경의 의의
- 기업 내부 및 외부에 있어서 경영이나 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영역
- 기회나 위협이 될 수 있는 여러가지 조건, 상황, 세력
기업과 경영 환경의 관계
→ 대충 기회가 될 수도 있고, 위협이 될 수도 있다. 양날의 검이니 기업에 유리한 환경으로 진화시켜야 함
경영 환경의 중요성
- 경영 환경에 대응하는 것이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매우 중요
- 불확실성은 점점 더 증가
- 취향 및 선호의 급변에 따라 신속한 대응이 필요
- 이해관계자 집단이 점점 더 다양해짐
경영 환경 요소의 구분 기준
직접 경영 환경: 내부 환경, 과업 환경
내부 환경 → 기업 안에 있는 것
- 종업원(노동조합): 자기들의 권익 옹호를 위해 결성, 기업의 모든 의사 결정에도 참여해 의견 제시
- 기업 문화: 특정 기업이 가지는 문화적 특성
- 경영 비전: 경영 이념, 비전 슬로건 등
- 주주: 주식회사에 있어서 가장 가까운 이해관계자
과업 환경 → 종업원과 주주를 제외한 이해관계자들
- 소비자: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해 소비
- 경쟁자: 상호 경쟁 관계에 있는 조직
- 공급자: 기업 외부에서 기업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제공하는 조직
- 정부: 각종 법령의 시행 → 가능한 일의 여부를 확인시킴
- 압력 단체: 시민단체 등 자신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기업 활동에 압력을 행사하는 조직
#소경공압정
간접 경영 환경: 일반 환경(모든 기업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
경제적 환경 | - 국내 경제 환경: 물가, 이자율, 소득 수준, 경제성장률 등 - 국제 경제 환경: 환율 변동, 무역 구조, 관세 장벽 등 |
정치, 법률적 환경 | 정치적 환경: 여당의 정책 기조, 정치 풍토, 정치적 안정 등 법률적 환경: 상법, 공정 거래법, 독과점 규제법 등 → 기업의 경쟁력 강화 |
사회, 문화적 환경 | - 사회 구성원의 생각과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기 태도 - 관습, 전통, 문화, 가치관 등 |
기술적 환경 | - 기업 활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기술적 변혁 및 발명 - 4차 산업 혁명 → 가장 중요한 기술적 환경의 변화 |
#정경사문기
경영 환경의 변화
→ 불확실성이 증가하니까, 환경을 분석하고 경쟁적 우위를 고려해 적합한 시장을 찾자는 의미다~
현대 경영 환경의 특징
- 지능 정보 사회 (정보 통신 기술 인프라)
- 1인 가구의 급증, 맞벌이 부부 증가
- 저출산, 고령화 사회
- 글로벌화
- 환경 보전 문제
녹색기후기금 | - 2010년 UN 기후 변화 협약 총회에서 규정 |
지구환경기금 | - 2017년 UN 제17회 이사회에서 규정 |
2. 경영 혁신과 윤리 경영
사회적 책임
→ 사회적, 경제적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나아가 사회로부터 얻은 수익을 다시 사회에 환원하는 것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 기업의 이미지 향상
- 종업원의 기업에 대한 자부심과 애사심
- 기업 가치 향상
→ 사회적 가치는 필수적인 요소 강조
#자가이
경제적 책임 | - 주주와 종업원에 대한 책임 - 고용 창출, 종업원의 생활 안전 |
법적 책임 | - 정부와 소비자에 대한 책임 - 회계의 투명성, 세금 납부, 소비자 권익 보호 |
윤리적 책임 | - 소비자, 사회 구성원, 지역 사회 - 환경, 윤리 경영, 공정한 대우 |
자발적 책임 | - 사회 전체 구성원 - 사회 공헌 활동, 문화 및 체육 활동에 대한 지원 |
기업 윤리와 윤리 경영의 의의
기업 윤리
→ 기업 경영에서 규범적 판단 기준, 기업 행동과 의사 결정의 기준
윤리 경영
→ 기업 윤리를 바탕으로 경영하는 것
윤리 경영의 중요성
기업의 신뢰성 유지 | 사회적으로 정당한 활동 → 지속적 신뢰 얻는 데 기여 |
기업의 성장 | 윤리성 유지 → 종업원의 기업에 대한 자부심과 보람, 생산성 향상 |
기업의 경쟁력 확보 | 윤리적이지 않다면 윤리적인 기업에 비해 경쟁 상대가 될 수 X |
공정한 시장 환경 조성 | 경쟁(평등한 기회)의 강조 |
#신성공경
윤리 경영의 동향
윤리 경영의 국제적 동향 | 윤리 경영의 국내적 동향 |
- UN의 Global Compact 추진 - ISO의 사회 책임 표준화 작업 추진 - OECD의 기업 행동 준칙 - 탄소 배출 억제 |
- ISO 37001 (반부패 경영 시스템) 국제 표준 지표 도입 - 사회 책임 경영 기준 마련 - 상생 경영에 대한 지원 확대 (정부) |
기업의 환경 변화
1) 기업의 투명성과 책임 경영 체제 강화
사외 이사 제도 | 경영 담당 이사 외에 외부의 전문가를 구성원으로 선임 → 객관적 입장에서 경영 상태 감독 및 조언 |
감사위원회 | 3인 이상의 이사로 구성되는 이사회 내의 위원회 → 회사의 업무 감사 |
내부 신고 제도 | 조직의 불법 및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정보를 신고 및 공개 |
#사감내
2) 윤리 경영을 유도하는 정부 정책
- 공정 거래 프로그램, 윤리 경영 평가 시스템 구축, 준법 감시인 제도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윤리 경영 유도
3) 국제 경제 기구(OECD) 등의 부패방지라운드 추진
- OECD의 국가 상거래 뇌물 방지 협약 → 세계에서 각종 반부패 정책 추진
4) 국제 투명성 기구의 반부패 운동 전개 강화
- 부패 인식 지수(CPI, Corruption Perceptions Index)의 도입 → 국가 신용도에 큰 영향
경영 혁신
경영 혁신의 전제 조건
- 4차 산업 혁명에 따른 디지털 경영
- 네트워크 중심 경영
- 양적 확대 → 고부가가치로의 전환
- 무국적 기업 (글로벌화)
#디네고글
경영 혁신 기법
아웃소싱 | 기업의 특정 영역을 외부 기업에 대행 → 비용 절감, 핵심 역량 개발에 집중 |
리엔지니어링 | - 기존의 업무 방식을 '고객이 만족시키는 구조'로 재설계 - 기존의 모든 관념을 버림 - 사업 과정의 모든 흐름을 재구성 |
리스트럭처링 | -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사업 구조를 재구축 - 리엔지니어링보다 더 확대된 개념 → 기존의 사업 구조까지 개혁의 대상으로 삼음 |
다운사이징 | 기업의 불필요한 조직 제거 → 원활한 의사소통, 신속한 의사 결정 |
6시그마 운동 | 제품 설계, 제조, 서비스의 분산 정도를 최소화 → 규격의 상한이 목표로 정한 품질 중심으로부터 6시그마 거리에 있도록 하는 기법 |
경영 혁신의 새로운 시도
크레비즈 | - 창조 사업 또는 창조 경영 - 발상의 전환과 창의적 아이디어 → 신종 부가가치 사업 기법 |
펀 경영 | 회사를 신나는 일터로 만듦 → 직원 사기 향상 및 제품의 질, 서비스 수준 향상 |
제약 조건 이론 | 성과를 방해하는 요소는 무조건 한가지 이상 → 이것을 해결하는 것이 전체의 생산성 및 질적인 발전을 이뤄낼 수 있음 |
디자인 경영 | - 디자인과 같은 의사결정 → 고객 중심적인 방법으로 최적화 - 제품의 모든 부분을 고객 중심적인 생각으로 최적화 → 생산성, 경쟁력 및 품질 향상 |
반응형
'공부 > 경제, 금융, 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과 경영] 지휘, 통제 (0) | 2023.05.15 |
---|---|
[기업과 경영] 경영 계획의 수립, 경영 활동의 조직 (0) | 2023.05.15 |
[기업과 경영] 기업 경영의 의의 (0) | 2023.05.03 |
[토막 금융 상식] '공매도', 왜 나쁜 거야? 📉 (0) | 2023.02.09 |
[토막 금융 상식] '유동성 함정' 알아보기, 돈을 푸는데도 왜 쓰지를 못하니.. 💰💰 (0) | 2023.01.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