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계획의 수립
경영 수립 계획 의의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일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
경영 계획 수립의 특성
- 미래 지향적 → 불확실성과 위험을 최대로 감소
- 목표 지향적 → 계획은 목표를 구체화하는 일
- 실천성의 전제
- 경제성의 감안 → 경제성이 없다면 효율성이 없는 것
- 통제의 기초 → 통제가 없는 계획이라면 경영은 성공할 수 X
#미목실경통
경영 계획 수립이 제공하는 이점
- 집중도와 유연성 향상 → 최상의 업무 수행 방식, 미래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
- 조직 구성원의 행동 지침 → 목표 달성 방향으로 이동
- 업무 수행 과정에서의 조정 지원 → 조직 상하 간의 조정 원활
- 시간 관리의 용이성 → 제한된 시간 활용
- 통제의 근거 → 성과 측정 및 평가 활동의 원활한 수행
경영 계획 수립의 기본 원칙: 쿤츠(H. Koontz)
1 | 목표에 대한 공헌성 원칙 | - 목표 성취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도록 노력 |
2 | 계획의 우선성 원칙 | - 계획화는 모든 기능의 필수 전제 - 목표와 전략을 수립한다는 점에서 다른 관리 기능에 수행에 우선 |
3 | 계획의 보편성 원칙 | - 계획은 모든 계층의 경영자가 수행해야 하는 기능 - 상위자: 중요성이 높은 전반적인 계획 - 하위자: 제시된 목표를 시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집행 계획 |
4 | 계획의 능률성 원칙 | - 최소의 비용을 투입해 최대의 능률을 올리도록 노력 (경제성과 비슷)ㄱ |
#우능보공
경영 계획 수립의 단계
1 | 조직 목표의 기술 | - 각 부문별 목표 - 어디에 중점, 함께 무엇을 달성할지 선택 |
2 | 목표 달성의 여러 대안 나열 | - 브레인스토밍, 벤치마킹 |
3 | 각 대안의 전제 조건 분석 | - 좋아 보이는 대안이더라도 전제가 이상하면 걸러냄 |
4 | 최적 안의 선택 | - 전제를 걸러낸 다음, 가장 적합한 대안 선택 |
5 | 선택 안의 실행, 계획 수립 | - 대안이 선택된 후 실행할 장단기 전술, 전략적 계획 수립 |
6 | 실행 | - 선택된 방안을 계획을 바탕으로 실행 |
경영 전략의 유형
전사적 전략 | - 어떤 사업을 할 것인가? (대주제) - 기업 전체의 장기적인 방향 - 기업 전체의 자원 배분의 지침과 방향 |
사업 전략 | - 우리의 주력 사업 부문에서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 (중주제) - 단일 사업 단위 혹은 생산 라인을 위한 전략 - 전략적 사업 단위: 기업의 중요한 사업 단위 또는 영 |
기능적 전략 | - 각 사업 전략을 어떻게 잘 지원할 것인가? (소주제) - 조직의 자원을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한 가이드라인 |
경영 전략의 수립 방법
1) 포트폴리오 방법
- 제한된 자원을 배분하는 방법
- BCG(Boston Consulting Group) 매트릭스와 GE(General Electric) 사업 심사법으로 나뉨
2) 포터의 본원적 전략법
차별화 전략 | - 경쟁사와 다른 독창적인 제품 공급 |
원가 우위 전략 | - 조직 내 모든 분야에서 원가를 낮춰 경쟁력 확보 |
집중화 전략 | - 원가 중심 집중화 전략: 시장을 세분화해 낮은 원가를 기반으로 경쟁 우위 - 차별화 중심 집중화 전략: 제품의 독창성으로 경쟁 우위 |
#원집차
3) SWOT 분석법
4) 제품 수명 주기 방법
경영 전략의 수립 과정
기회 인식 | - 미래에 다가올 기회 검토 |
목표 설정 | - 기업 전체 목표와 그 하위 단위 목표를 설정 - 조직 목표는 최종적으로 기업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것이며, 어디에 초점, 무엇을 달성해야 하는지 |
대안 모색 | - 계획 수립을 위한 대표적 과정 모색 - 예측 자료, 기존 방침 및 계획 등을 분석해 대안을 탐색 |
대안 평가 | - 계획대로 진행된다는 전제 하에 여러 대안 평가 - 여러 가지 요소의 측정, 대안의 위험성 및 수익성 평가 |
계획안 선택/ 대안 선택 |
- 구체적 계획안을 선택하는 의사 결정 브레인 스토밍 - 여러 사람이 모여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 벤치마킹 - 어느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표적으로 삼아 자신과 비교, 운영 프로세스를 배우며 자기혁신 추구 |
조직화의 과정과 원칙
조직: 기업의 구성원들이 공통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로 협동하여 일을 수행하는 조직
1) 조직화의 과정
일의 분할 | - 조직 전체의 업무를 개인이나 집단에 따라 수행할 수 있도록 분할 |
일의 부문화 | - 업무의 성격에 따라 유사하거나 관계가 깊은 구성원을 집단화 및 관리 |
책임과 권한의 부여 | - 부서가 정해지면 관련된 책임 및 권한 부여 |
조정 | - 일을 부서의 전체적 관점에서 부여 |
수정 | - 효율성을 위해 피드백 과정을 거쳐 수정 |
2) 조직화의 원칙
일의 분할 | - 분업의 원칙(전문화의 원칙) → 조직 구성원에게 가능한한 단일의 전문화된 업무를 수행하도록 일을 분담 |
일의 부문화 | - 기능화의 원칙 → 필요한 일 또는 업무를 중심으로 조직화 |
책임과 권한의 부여 | - 명령 일원화의 원칙 → 질서 유지를 위해 한 사람의 하위자는 상위자로부터 명령 및 지시를 받음 - 책임과 권한의 원칙 → 각 개인의 업무 분담에 대한 상호 관계를 명확히 해야 함 - 감독 한계의 법칙 → 능률적 감독을 위해 한 사람의 상사가 통제할 수 있는 종업원의 수를 제한 - 권한 위양의 법칙 → 상위자는 조직의 규모가 확대 및 중요한 일을 위해 하위자에게 권한을 위양 |
조정 | - 조정의 원칙 → 각 구성원이 분담하는 업무가 전체적으로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조정 및 통합 |
수정 | - 피드백을 거쳐 조직 문제점 수정 |
조직 구조의 형태
라인 조직
군대식 조직 → 명령 일원화의 원칙을 중심으로 수직적으로 연결됨
라인 스태프 조직
스태프(Staff): 라인의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구성원
기능식 조직(직능식 조직)
- 전문화의 원칙 → 원칙에 따라 부문별로 관리자를 두어 모든 조직원을 지휘 및 감독하는 조직
- 규모가 소규모이면서 경영 환경 및 활동 내용이 단순할 때 효과적
사업부제 조직
- 제품별 조직, 고객별 조직, 지역별 조직 등으로 분화 후 책임자에게 자주적, 독립적 운영을 하도록 하는 분권 관리
- 사업부 단위 별로 책임과 권한을 위양해 책임 경영이 이루어지도록 함
위원회 조직(회의식 조직)
- 각 부문에서 여러 사람을 선출해 위원회를 조직 내에 설치
- 민주적, 합리적 의사 결정 및 집행
동태적 조직 구조
프로젝트 조직(TF 조직)
- 특정 사업을 다루기 위해 임시로 운영하다 목표를 달성하면 해체해 본래 조직으로 환원
- 특정 목표를 실행하기 위해 조직내 인적, 물적 자원을 결합
매트릭스 조직
- 프로젝트 조직 + 기능식 조직
팀 조직
-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성과 중심의 인원으로 구성하는 조직 형태
네트워크 조직
- 급변하는 경쟁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다른 기업이나 개인과 서로 조직을 연결하는 것
- 아웃소싱, 전략적 제휴
#네팀프매
다양한 조직 구조
역 피라미드 조직
- 고객을 맨 위에 놓고 경영자가 맨 아래 → 고객 주도형
클로버 잎 조직
- 한쪽은 핵심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 기능인, 다른 한쪽 잎은 전문 스태프, 나머지 잎은 기간제 근로자
- 한쪽 잎만 핵심 부문으로 하고 나머지는 필요한 대로 붙였다 땠다 할 수 있도록 하는 조직 형태
모래시계형 조직
- 모래시계와 같이 중간 부분이 홀쪽함
- 소수의 최고 경영자들이 많은 종업원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음 → 중간 경영자의 감소
오케스트라 조직
- 지휘자가 지휘를 하면 구성원은 맡은 자리에서 자율적으로 행동하고, 이것이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룸
- 지휘자는 가이드라인만 제시해주는 조직
가상 조직
- 다양한 업종의 기업이 개별 업체의 경쟁력 있는 기술 및 자원을 통합해 우수한 제품과 용역을 제공
→ 특정 기간에 일시적으로 구성
사내 벤처, 분사 조직
- 기업가적 조직 → 조직의 내부 또는 외부에 자율적 사내 기업을 설치해 지속적 혁신 촉진
- 본사와 독립적인 법인을 설립
조직 문화
조직 문화의 개념
- 특정 기업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관습, 전통을 포함한 종합적 개념
1) 조직 문화의 방향성 수립
- 기업이 설정한 비전의 달성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가정하는 바람직한 조직 문화의 모습
2) 조직 문화의 형성
- 내부적 요인: 기업 경영자의 경영 이념, 철학, 조직의 목표, 구성원들의 상호 작용
- 외부적 요인: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
3) 조직 문화의 유지
- 인원 선발, 사회화, 보상 제도 등으로 조직 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사람 채용
조직 문화의 기능
- 조직 구성원의 행동 지침
- 조직 구성원의 조화와 단합
- 조직 구성원의 일체감 형성
- 환경 적응의 강화
- 정보 전달의 간소화
- 조직의 안정성 증대
조직 갈등 관리
조직 갈등의 개념
- 갈등: 한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개인이나 집단과 상호 작용 하는 과정에서 발생
1) 조직 갈등의 원인
- 개인적 갈등의 원인: 개인 욕구의 좌절, 자신의 역할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때, 불공평한 대우 등
- 집단적 갈등의 원인: 조직의 요구와 개인의 욕구가 상충, 인물적 자원 부족, 보상 제도 등
2) 조직 갈등의 종류
조직 갈등의 관리 방법
1) 갈등 예방
- 조직 구성원에게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업무가 주어지도록 함
- 조직의 모든 수준에서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고 이해하도록 지침 명시
- 정책 결정 및 집행이 조직 구성원의 동의 하에 이루어지도록 함
- 갈등 발생 경고 신호 사전 포착 및 규명
- 조직 내에 건강하고 순화된 분위기 조성
2) 갈등 해결
- 토머스(K. Thomas)와 킬먼(R. Kilman)의 갈등 해결 방법
- 타협: 양 당사자의 양보로 모두 제한된 관심사의 만족
- 순응: 자신의 목표나 관심사를 포기하고 상대방의 관심사 만족
- 회피: 갈등 문제를 다루지 않아 갈등을 연기 및 문제를 피해 무시
- 협력: 양 당사자의 관심사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해결책 → 가장 이상적
- 경쟁: 상대방을 희생시켜서라도 자신의 목표 달성
3) 갈등 조장
- 경쟁을 통한 조직 구성원의 발전 유도
조직 갈등 관리 전략
조정과 중재 | - 당사자 사이의 불만이나 요구 조건을 타협 - 제3자가 나서서 조정과 중재의 방법으로 합의 유도 |
상위 목표의 설정 | - 당사자가 서로 협조할 수 있는 공동의 상위 목표 설정 |
자원의 확충 | - 인적, 물적 자원의 제약으로 갈등 발생 → 채용 및 임금 인상 |
규정의 제도화 | - 책임 한계가 모호할 때 규율과 책임을 명확히 규정해 그에 따라 움직이도록 함 |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 - 구성원 간 의사소통이 원활하면 갈등이 발생해도 초기에 해결할 수 있음 |
조직 구조의 혁신 | - 돌아가며 부서끼리 인사, 부문을 중재하는 상급 조정자를 두는 등의 방법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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