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자격증

전산세무회계 자격증에 대한 꿀팁? 고찰? (전산회계 1급, 세무 2급)

by 홍시입니다 2022. 12. 3.
반응형

 그냥 할 짓 없어서 이렇게 글을 씁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그래도 나가지 말아 주세요 ㅜㅜ 다른 것도 있습니다!!

 

책은 필요 없습니다.

노 베이스라면, 제발 계정과목은 외우고 기출문제를 풉시다. 이론은 기출문제 풀면서 외우면 됩니다.

베이스가 있다면, 기출만 계속 풉시다. 기출만. 다른 거 손도 대지 마세요.

 

 

 제가 처음 회계를 시작했을 때는, 고등학교 회계원리 책을 기준으로 시작하였습니다. 물론 그땐 계정과목 정도만 아는 수준이었고, 다른 이론적인 부분은 아예 몰랐어요. 원가회계는 고사하고, 세무회계는 그냥 5개 나오면 나오는 대로 다 틀렸습니다. 실제로 저는 전산회계 1급, 전산세무 2급 시험을 모두 두 번 응시해서 합격했습니다. 저는 정말 회계랑 맞지 않는 것 같아요.. ㅜㅜ 회계 싫어..

 

 그럼!! 전산세무 2급과 전산회계 1급을 84점으로 합격할 수 있었던 것을 한 번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글이 너무 길다면, 밑줄 쳐진 부분만 읽으셔도 무방하니,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

부득이하게 전산회계 1급은 이미지가 없네요.. 그래도 전산세무 2급이 더 어려우니 용서해 주세요 ㅜ

 

0. 기출문제를 풀기 위한 케이렙과 기출문제부터 설치하고 시작해보죠!

 케이렙은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한국세무사회에서 제작한 회계 프로그램입니다. 만약 AT 시험이나 전산회계운용사같은 다른 자격증 시험을 염두에 두고 계시다면,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니(더존) 참고하세요!

 

https://license.kacpta.or.kr/

 

한국세무사회 국가공인자격시험

 

license.kacpta.or.kr

우선 접속을 해준 뒤..!

ㅇㅇ

알람마당에 있는 자료실에 접속해준 뒤, 번호 8번 게시판에 있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기출문제 같은 경우에는, 한국세무사회 사이트에도 존재하긴 합니다만, 최근 회차만 존재하고 과거 회차는 삭제하여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성남전산회계학원의 자료실을 이용하였습니다. 물론 저는 성남시와는 정반대인 곳에 거주하지만..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고, 전산세무 1급부터 전산회계 2급까지 모두 정리되어 있어서 보기 좋더라고요. 특히 재경관리사 등 다른 자격증들도 다양하니 나중에 도전해보시는 것도..? ㅋㅋㅋㅋ 바로 링크 타고 들어가셔서 다운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nct.co.kr/p/?j=60 

 

성남전산회계학원

우수훈련기관 전산회계,전산세무,TAT1급,재경관리사,수출입 무역회계실무과정 전문

snct.co.kr

그럼, 정말 시작해봅시다!

 

1. 노 베이스라면 제발!!! 계정과목부터 외우고 시작합시다!!!!!!!!!

 회계의 기본 중에 기본은 단연 계정과목입니다. 특히 전산세무회계 자격시험과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시험의 경우는 단연 계정과목의 비중이 99.9999999%는 차지한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사실, 계정과목만 충분히 이해하고 기출문제를 풀어도 실무 파트의 60%는 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지금 당장 구글에 '회계 계정과목 정리표'라고 검색해 보세요. 수도 없이 많은 자료들이 1페이지에도 떠돌아다닐 겁니다. 저는 엑셀에 능통하지 않기 때문에.. 그냥 링크 타고 들어가서 다운로드하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ㅋㅋㅋㅋ

 

 아! 공부하시면서 왜 계정과목 정리표와 시험공부할 때의 계정과목 이름이 다르냐고 여쭤보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전산세무회계는 GAAP(일반기업회계기준)을 채택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IFRS(국제회계기준)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경우가 많아요. 깊이 들어가면 복잡해지니, 그냥 그런갑다~ 하시고 다시 외우시면 되겠습니다. 어차피 우리는 컴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토씨 하나 빠뜨리지 않고 '단기매매증권평가손실', '만기보유증권' 이렇게 외우지 않아도 되니깐요. ㅎㅎ

 

 

2. 기출문제는 '똑똑하게' 풉시다. 항상 모르는 거나 오답은 똑바로 체크하고 넘어가기!  시험은 문제은행이다!!!

 만약 계정과목을 다 외우셨다면, 이제 기출문제를 풀 자격이 생기셨습니다! 정말 쌩노베이스 이시라면, 이론 부분은 아예 손도 못 건드리시는 경우가 많으실 거예요. 저도 그랬고요.. 하지만 이겨내셔야 합니다. 조금만 공부해서 자격증을 얻을 수는 없겠지요.

 

 이론 부분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꼭 오답은 공부하고 넘어가 주세요! 전산세무회계 자격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됩니다. 문제은행은,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그냥 특정 문제가 돌고 돈다는 뜻이에요. 특정 회차에 보셨던 그 문제가, 과거에도 출제되고 그 과거의 과거의 회차에도 출제되고.. 뭐 그런 식입니다.

 

 물론 처음 오답을 하실 때에는 정말 버겁고, 이해가 안 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기억해 주세요. 전산세무회계는 문제은행입니다. 결국 돌고 도는 문제이기 때문에, 한 번 열심히 공부를 하시면 꼭 빛을 발합니다. 기출문제가 사실상 전산세무회계의 답안지이며, 기출문제를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합격의 요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전산세무회계 분야의 무료 인강을 말씀드리자면, 원탑은 당연히 '박쌤 전산회계'님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정말 설명을 잘해주시고, 야매 풀이법도 잘 알려주셔서 시험에서의 시간 단축에도 큰 도움을 주십니다. 특히, 내가 정말 이해를 할 수 없는 이론 부분이 있으실 수 있어요. 박쌤 전산회계님의 유튜브엔 정말 거의 모든 전산세무회계의 이론 강의가 존재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니 정말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만약 최근 회차의 이론 문제를 열심히 공부하고 과거 회차를 푸신다면, 한 회차 한 회차 푸실 때마다 얼굴에 미소가 피실 거예요. 정말 신유형이 아닌 이상 거의 모든 문제가 다 풀립니다. 틀려봤자 재무(회계원리), 세무회계에서 몇 개 틀리는 수준이실 거예요.


 

 그럼 실무로 넘어가 봅시다. 실무 같은 경우에도 똑같습니다. 기출문제를 열심히 공부해 주세요. 실무의 경우에는 문제은행식의 문제가 더더욱 심합니다. 정말 똑같은 유형으로 나와요. 아예 문제가 토씨 하나 안 틀리고 다시 출제되는 경우도 흔합니다. 그만큼 실무 파트의 문제은행 pool이 작다는 것으로도 분석될 수 있겠지요. 그냥 열심히 공부하라는 뜻입니다.

 

 특히, 실무에는 회계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분개'가 등장하게 됩니다. 물론 이론에도 분개 문제가 종종 출제되긴 하지만, 중심적으로 출제되는 것은 실무 파트의 일반전표입력과 매입매출전표입력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분개의 경우에는, 그냥 계정과목을 열심히 외우셨다면 문제를 푸실 수 있습니다. 그만큼 계정과목은 매우 중요하고, 전산세무회계 시험의 중추가 되는 부분입니다. 꼭 계정과목은 마스터하고 공부해 주세요.

 

 문제를 못 푸시겠다고요? 우리에게는 자료의 천국 구글이 있습니다. 구글에 '분개 연습'이라고 검색하시면 수도 없이 많은 자료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그만큼 분개라는 부분이 회계에서는 매우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방증하기도 하지요. 저 같은 경우에는, 회계사랑학원님의 전산회계 1급 분개 모음 자료를 이용하였습니다. 과거 자료이기 때문에 기출문제에서 미처 풀지 못했던 유형이 등장하기도 하고, 이미 풀었던 분개 문제를 복습할 수 있는 좋은 자료입니다. 꼭 풀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제가 회계를 공부했던 커리큘럼을 모두 적어보았습니다. 조금 힘들긴 하네요.. 정말 0원으로 전산세무회계 자격시험을 합격하실 수 있으니, 괜히 돈 낭비하지 마시고 모두 저처럼 시험 재수는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 요즘 전산세무회계 자격시험의 인기가 조금씩 붙고 있는 것 같아요. 서울이나 경기권의 수도권이신 경우는 시험장이 빠르게 마감되니, 시험 접수일을 확인하시고 자정이 되시면 바로 접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동배정을 하실 경우에는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이 아닌 곳에 배치되실 수도 있어요.

 

 저는 다음에 토익 3주 800점 후기 및 공부법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안녕히 계세요!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