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슬기로운 컴퓨팅 생활

CES 2023 LG 그램 변화 정리, 경량 노트북 최강? 💻💻

by 홍시입니다 2023. 1. 9.
반응형

그램 2023이 2023년 1월 6일부터 8일까지 개최되는 CES 2023에서 공개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긴축 시장인 만큼 큰 변화는 기대하기 어려웠는데요, 그럼에도 소비자 친화적인 변화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저 또한 그램을 쓰고 있고 신봉자이기 때문에 흥미를 가지고 조사해 보았습니다. 그럼 '그램' 함께 알아보시죠 😎😎 ( 광고 아님 )

목차

1. 무게: 성능은 높였으나, 무게는 여전하다

2. 디자인: 더 깔끔하게, 세련되게

3. 라인업: 스타일과 울트라슬림의 등장

4. 성능과 가격: 얇다. 가볍다. 강하다. 가격은?

 

1. 무게: 성능은 높였으나, 무게는 여전하다

그램의 최대 장점은 더 말할 필요도 없이 '무게'입니다. 그램은 이 무게에 있어서 제일 많은 노력을 한 것 같습니다.

 

Source: PCMAG


그램 2023년 14인치 기본형 모델의 무게는 999g입니다. 그러나 72Wh의 엄청난 고용량 배터리와 13세대 CPU는 여전히 탑재되어 있습니다. 오히려 RTX 3050이라는 엄청난 성능의 그래픽카드가 부가되었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굉장히 비약한 발전입니다.

다른 라인업 또한 이하 말씀드리겠지만, 스타일 모델의 14인치, 울트라슬림 모델의 15인치 또한 999g 및 998g의 중량으로 많은 사람들의 놀라움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젠 그램의 무게가 당연하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는 가히 엄청난 R&D를 통한 노력으로 얻어낸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만큼 LG의 그램 라인업에 대한 애정도 볼 수 있지요.

그램 16과 17 기본형에서 dGPU 모델의 경우 각각 1,300g, 1,450g의 무게를 보여주지만 여전히 동급 노트북에 비한 무게는 전무후무한 수준입니다. '가벼운 건 그램', 아직 쓸 수 있는 문구인 것입니다.

2. 디자인: 더 깔끔하게, 세련되게

다음으로는 디자인입니다. 전 사진에서 보셨다시피, 있었던 터치패드가 사라진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스타일' 라인업에서 적용됩니다. 사용하지 않을 땐 LED가 꺼지고, 사용할 때 LED가 나타나는 방식입니다. 정말 세련된 모습을 보여주죠.

 

Source: crast.net


정말 세련되지 않았나요? 정말 고급 라인업이 아니면 찾아보기 힘들었던 방식의 터치패드가 그램에도 적용된다니 정말 신기하고 대단할 따름입니다. 기본형 모델은 여전히 터치패드가 탑재되어있긴 하지만, 그램의 큼지막한 터치패드는 여전히 사용자에게 큰 편리함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Source: engadget


다른 라인업에서 변화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외관에서도 큰 변화를 이끌어냈는데요, 마치 지금의 Macbook과 비슷한 투박하지만 슬림한..?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약간 다른 방식으로 해석했죠.

 

Source: The verge


엄청나게 멋지고 현대적이지 않나요? 사장되어 가는 USB-A 단자도 저렇게 예쁘게 담아낼 수 있다니.. 정말 LG는 휴대폰만 빼고 다 잘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다수의 외신과 여러 리뷰어들에 따르면 더욱 견고해지고, 섬세해진 모습까지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 디스플레이 뒷면의 색깔은.. 가히 아름답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정말, 정말 이쁩니다.

 

Source: The Verege


갤럭시 노트 10의 CD랑 다를 거 없다고 말씀하실 수도 있겠지만, 이건 무광의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실제로 본다면 더욱 이뻐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라인업: 스타일과 울트라슬림의 등장

이런 그램에 있어서 큰 변화가 등장하는데, 바로 새로운 라인업인 '스타일''울트라슬림'이 발표되었습니다.

'울트라슬림'은, 역대 그램 중 가장 얇은 라인업으로 출시됩니다. 지금의 그램도 정말 얇은데, 어떻게 더 얇게 만드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지만, 아마 외계인을 데리고 있지 않을까요.

 

Source: Crast.net


정말 엄청나게 얇습니다. 그 정도가 무려 1.2cm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손톱 길이보다 조금 더 된다는 소리죠. 이 정도면 강도가 걱정되실 수도 있겠지만, 그램의 모든 모델은 가혹한 환경을 버텨내는 테스트인 밀스펙을 모두 통과하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됩니다.

울트라슬림은 15인치 단일 모델로 출시됩니다. 무게는 998g이며, 비록 배터리가 60Wh로 줄어들긴 했지만 타사 동급 노트북이 50Wh의 배터리를 장착하는 것에 비하면 여전히 엄청난 배터리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대망의 모델인 '스타일'입니다. 여러 외신에서 엄청난 칭찬을 받았는데요, 한 외신은 'CES에서 가장 이뻤던 노트북 중 하나'라는 극찬을 주기도 하였습니다. 울트라슬림을 제외한 첨부된 사진들은 사실 모두 LG 그램 스타일의 사진들입니다. 너무나 이쁘지 않나요?

 

Source: engadget


정말 이쁘고, 세련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여전히 무게는 999g. LG의 그램 사랑은 계속되는 것 같습니다.

4. 성능과 가격: 얇다. 가볍다. 강하다. 가격은?

성능에 대해서 간략하게만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기본형 모델인텔 13세대 랩터레이크 CPU 28W, DRAM 8/16/32GB, SSD 256/512GB/1TB가 탑재됩니다. 특히 dGPU 모델의 그램 16, 17 모델은 VRR(가변 주사율)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31~144hz의 모니터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 전 모델에 OLED가 탑재되어 LG의 모니터 노하우를 그램에서 바로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모니터에 대한 발전은 모두가 환대할 만한 소식인 것 같습니다.

울트라슬림은 기본형 모델에서 약간 너프(하락) 됩니다. 내장그래픽 탑재, 60Wh의 배터리, FHD의 화면 해상도는 비록 아쉽긴 하지만, 15인치의 화면 크기에서 1kg를 넘지 않는 노트북이 더 존재할까라는 물음을 던진다면, 바로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

스타일은 기본형 모델과 비슷하지만, 14인치와 16인치 모델 각각 90hz, 120hz의 화면 주사율을 가지고 출시됩니다. 내장그래픽을 탑재하며, 또 각각의 배터리 또한 72Wh, 80Wh로 출시됩니다.

다음은 가격인데, 가격은 상승할 것이라는 예상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가격은 아무래도 개선적인 면이 있었던 만큼, 외신과 커뮤니티 모두 가격이 소폭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사실 지금도 17인치 모델200만원을 상회하는데, 더 가격이 상승한다니 조금은 아쉽기도 합니다. 얼마나 상승할지는 아직 출시일이 결정되지도 않았기 때문에,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LG 그램의 2023년 변화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혁신적인 변화는 아니지만, LG가 진정 소비자를 생각하고 출시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 같습니다. 그럼 저는 다시 그램 2022로 글을 쓰러 가보겠습니다. 🖐️🖐️



참고문헌
https://www.lg.com/global/ces2023/lg-gram
https://www.engadget.com/lg-gram-2023-ultraslim-style-2-in-2-laptops-180038676.html
https://www.theverge.com/2023/1/6/23543032/lg-gram-style-14-16-laptop-announced-features
https://crast.net/245672/hands-on-lgs-new-gram-style-laptop-blows-me-away/
https://www.pcmag.com/news/ces-2023-first-looks-lg-gram-ultraslim-and-lg-gram-style-twin-slick-superlight
https://www.techpowerup.com/302981/2023-lg-gram-lineup-offers-more-stylish-yet-powerful-user-experience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