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하고 싶은 거/출사 및 취미

[K-POP] 고마웠어, IZ*ONE. (아이즈원의 모든 역사, 근황 정리)

by 홍시입니다 2023. 1. 9.
반응형
당시 역대 걸그룹 초동 음반 출하량 1위 (COLOR*IZ, HEART*IZ, BLOOM*IZ, 환상일기)
당시 역대 걸그룹 음반 출하량 2위 (환상일기)


이번 글은 그냥.. 회상해보고 싶어서 적어 봅니다.

나의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던 걸그룹, 그리고 IVE와 LE SSERAFIM으로 덕질을 이어오고 있는 아이즈원.

12명이라는 큰 그룹인데도 불구하고, 하나 빠지는 멤버 없이 완벽했던 걸그룹. 그러나 완벽할 순 없는 걸그룹.

IZ*ONE을 탐방해 봅니다.

목차
1. PRODUCE 48로 탄생한 IZ*ONE

2. COLOR*IZ와 HEART*IZ, 걸그룹의 역사를 쓰다

3. PRODUCE 101 시리즈의 조작 발각, X1의 해체

4. 활동 재개, 'BLOOM*IZ, 幻想日記' 

5. 마지막 앨범, 'One-reeler / Act IV'

6. 커튼콜, 'ONE, THE STORY'

7. IZ*ONE 멤버들의 근황

1. PRODUCE 48으로 탄생한 12명의 IZ*ONE

우여곡절이 많았던 PRODUCE 48. PRODUCE 48으로 12명의 데뷔 결성조, IZ*ONE이 결성됩니다.
당시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당시 순위 성명 당시 소속사(소속)
1위 장원영 (센터) 스타쉽엔터테인먼트
2위 미야와키 사쿠라 HKT48
3위 조유리 스톤뮤직엔터테인먼트
4위 최예나 위에화엔터테인먼트
5위 안유진 스타쉽엔터테인먼트
6위 야부키 나코 HKT48
7위 권은비 울림엔터테인먼트
8위 강혜원 에잇디엔터테인먼트
9위 혼다 히토미 AKB48
10위 김채원 울림엔터테인먼트
11위 김민주 얼반웍스이엔티
12위 이채연 WM엔터테인먼트

2. COLOR*IZ와 HEART*IZ, 걸그룹의 역사를 쓰다

그렇게 아이즈원은 타이틀곡 라비앙로즈(La Vie en Rose)를 내걸고, 2018년 10월 29일 COLOR*IZ 앨범이 발표됩니다.

PRODUCE 48과 IZ*ONE CHU 등 리얼리티의 파급력은 엄청났고, 이는 당시 역대 걸그룹 초동 음반 출하량 1위라는 기록을 달성합니다. 데뷔곡으로 달성했다는 큰 의미가 있었으며, 아이즈원이 앞으로 어떻게 활동해 나갈지에 대한 기대를 사는 사건이기도 하였습니다.

출처: 스톤뮤직엔터테인먼트, 강민혁 X 차누

COLOR*IZ 앨범에 꿈을 꾸는 동안, 내꺼야 같은 프로듀스 48 노래들도 몇몇 있어, IZ*ONE 버전이 듣고 싶은 분들은 즐겨 들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 후 일본 앨범 好きと言わせたい(스키이와세타이)가 발표된 후, 2개월의 휴식기를 가집니다.

일본 앨범이 발매된지 약 2개월이 지난 후, 아이즈원은 다시 한번 비올레타(Violeta)를 타이틀곡으로 내세운 HEART*IZ 앨범이 2019년 4월 1일에 발표됩니다.

HEART*IZ는 자신들이 세웠던 기록을 한 번 더 갈아치워, 다시 초동 앨범 출하 1위의 자리를, 전 앨범과 5만 장의 차이로 굳건히 했습니다. 아이즈원의 대중성과 유명함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였습니다.

출처: 스톤뮤직엔터테인먼트, 호구마 HOGUMA


또한 '하늘 위로', 'Airplane (제 최애 곡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ㅎㅎ)', 'Highlight' 등의 수록곡도 위즈원(아이즈원 팬덤 명)의 긍정적인 평가를 자아내었습니다. 숨명곡들이니 꼭 한 번 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Mnet KPOP, M2 (이때 원영이의 웃음이 너무 좋아요 ㅜ)


그렇게 아이즈원은 여러 신인상도 받고, 일본 데뷔도 성공적으로 하여 여느 PRODUCE 101 시리즈의 아이돌들과 다름 없이 순항하는 듯 보였습니다.

그러나...

3. PRODUCE 101 시리즈의 조작 발각, X1의 해체

드디어 터질 게 터졌습니다. 루머로만 여겨지던 PRODUCE 101 시리즈의 조작이 실제로 발각되며, 큰 화제와 물의를 샀습니다. PRODUCE X 101이 방영되고 거의 직후 폭로되어 충격은 더욱 컸습니다.

시즌1, 2, 48, X 101 모든 시리즈가 PD 안준영에 의해서 조작되었음이 밝혀지고, 여론은 더더욱 부정적으로 악화 되었습니다.

IZ*ONE, X1의 멤버들도 충격이 매우 컸다고 여겨지며, 결국 X1은 여론을 이기지 못하고 해체하게 됩니다.

[영상] 엑스원(X1), 결국 해체 "소속사간 합의 안돼…"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엠넷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엑스(X) 101'으로 탄생한 보이그룹 엑스원(X1)이 조작 논란을 넘지 못하고 결국 ...

www.yna.co.kr

당시 기사

IZ*ONE은 해체되지는 않고 합의로 활동 재개 결정이 되긴 하였지만, 조작즈원, 위조원 등의 불명예스러운 별명까지 얻게 된 상태로 컴백을 하게 됩니다.

당시 IZ*ONE에서의 제작진 접대 엔터테인먼트는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에잇디엔터테인먼트, 울림엔터테인먼트로 장원영, 안유진, 강혜원, 권은비, 김채원이 각각 소속된 소속사입니다.

IZ*ONE의 데뷔조 피해자로는 한초원, 이가은 연습생이었습니다. 만약 이 둘이 IZ*ONE이 되었다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법원 판결에서 IZ*ONE의 멤버들은 본 접대에 대해서는 일절 관여하지 않았으며, 몰랐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따라서 IZ*ONE의 컴백은 정당하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그렇게 BLOOM*IZ의 티저 하나만 내놓고 외줄 타기를 하고 있던 IZ*ONE은 2019년 11월에 컴백을 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연기된 후, 2020년 2월 결국 첫 정규 앨범 BLOOM*IZ와 함께 컴백하게 됩니다.

4. 활동 재개, 'BLOOM*IZ, 幻想日記'

아이즈원은 불안한 여론 속에서, 2020년 2월 17일 FIESTA(피에스타)를 타이틀곡으로 내세운 BLOOM*IZ 앨범을 발표하게 됩니다. 본래 2019년 11월 11일에 발매되어야 했으나.. 이상 말씀드린 사건으로 인해 연기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불구하고, 아이즈원은 한 번 더 다시 당시 역대 걸그룹 초동 음반 판매량 1위라는 기염을 토해냅니다. 당시 초동 출하량이 약 35만 장이었는데, 이는 트와이스의 "MORE & MORE", 걸그룹계의 큰 파동을 일으켰던 뉴진스의 데뷔 앨범 'NewJeans'보다도 더 높은 기록입니다. 물론 후에 말씀드릴 환상일기가 한 번 더 깨기는 합니다.

출처: 스톤뮤직엔터테인먼트, 호구마 HOGUMA


실제로 피에스타는 위즈원 사이에서 아이즈원 최고의 명곡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심심할 때마다 항상 "재결합해서 피에스타 한 번만 불러줬으면 좋겠다"라는 말을 우스갯소리로 하기도 합니다.

정규 앨범인 만큼 수록곡도 큰 역할을 톡톡히 해냅니다. 모든 수록곡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유닛곡도 다수 있어 곡에서 나타나는 멤버들의 케미도 볼 수 있습니다.

'언젠간 우리의 밤도 모두 지나가겠죠'에서는 조유리즈인 조유리, 최예나, 김채원이 유닛으로 구성되어 큰 흥미를 불러왔습니다. 특히 조유리가 작사 작곡에 모두 참여했으며, 작사는 조유리 혼자 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또 다른 유닛곡으로는 'PINK BLUSHER''DAYDREAM'이 있습니다.

PINK BLUSHER는 장원영, 미야와키 사쿠라, 야부키 나코, 강혜원, 혼다 히토미가 유닛입니다. 특히 히토미의 후렴구가 정말 귀여운 곡입니다.

DAYDREAM은 안유진, 권은비, 김민주, 이채연의 유닛곡입니다. 유진이의 몽환적인 음색이 가장 큰 특징인 곡입니다. 모두 IZFLIX에서 공연을 보실 수 있으니 꼭 한 번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DREAMLIKE'에서는 장원영이 작사에 참여, 'YOU & I'에서는 김민주가 작사에 참여하여 멤버가 직접 쓴 가사를 들을 수 있습니다.

BLOOM*IZ의 활동이 종료되고, 이번엔 일본 컴백을 하지 않고 다시 바로 한국 앨범으로 돌아옵니다. 이름은 'Oneiric Diary (幻想日記)', 환상일기였습니다. 환상동화(Secret story of the swan)를 타이틀곡으로 내세웠죠. 실제로 티저까지는 드디어 아이즈원에도 몽환적인 분위기의 곡이 타이틀로 나오는구나 싶었습니다. 그러나 모두의 예상을 빗나가고..

 
 

출처: 스톤뮤직엔터테인먼트, 호구마 HOGUMA


(거의) 모든 사람의 예상을 빗나가고 파워풀한, 퍼포먼스적인 곡을 내놓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해 회의감을 느끼기도 했지만, 사실 성적은 역대 아이즈원 앨범 中 최고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환상동화는 퍼포먼스곡이기 때문에, 꼭 무대 영상을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특히 댄스브레이크에서의 유닛은 정말 예술입니다. 사쿠라의 무대에 대한 열정과 노력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었죠.

이상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환상일기는 다시 한번 자신의 기록을 깨고, 당시 걸그룹 초동 음반 판매량 1위를 차지합니다. 무려 약 39만 장이라는, 지금으로서도 아주 큰 판매량입니다. 총 판매량 또한 약 58만 장을 달성하면서 당시 역대 걸그룹 음반 출하량 2위라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는 현재까지도 걸그룹 순위에서 15위를 차지할 정도의 큰 판매량입니다. 밑으로는 IVE의 ELEVEN, TWICE의 Eyes Wide Open(캔스탑미), LE SSERAFIM의 FEARLESS 등 지금에서도 1군 아이돌 하면 떠오르는 아이돌들의 앨범이 다수 존재합니다.

환상일기에서는 수록곡이 큰 파동을 일으키지는 못했으나, 인트로(Welcome)가 추가된 점이나 히토미가 작사에 참여한 회전목마 (Merry-Go-Round)는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냈습니다.

환상일기 활동이 끝난 후, 아이즈원은 2020년 10월 21일 일본 첫 번째 정규앨범인 'Twelve'로 다시 컴백합니다. 특히 수록곡인 'Yummy Summer'는 미야와키 사쿠라가 직접 혼자 작사, 작곡에는 참여한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Twelve는 오리콘 주간 차트 1위에 들 정도의 인기였습니다.

그렇게 아이즈원은 일본 앨범 활동 후, 프로젝트 종료까지 7개월 정도의 시간이 남아있었습니다. 그리고 2개월 후, 아이즈원은 모두가 마지막이 아니길 바랐던 마지막 미니 앨범을 발매합니다.

5. 마지막 앨범, 'One-reeler / Act IV'

2020년 12월 7일. One-reeler / ACT IV가 발매됩니다. 타이틀곡은 'Panorama'였습니다. 아이즈원의 마지막 정식 음반이자, 9번째 음반입니다.

'One-reeler'는 영상 어휘로, '상영 시간이 필름 1릴의 길이인 10분에서 12분에 달하는 단편 영화.'라는 뜻입니다. 실제로 앨범의 버전 또한 Scene #1, #2, #3으로 나뉘어 있으며, 뮤비를 봐도 영화를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수록곡에서도 ‘미장센(Mise-en-Scène)', '시퀀스(Sequence)'라는 곡이 존재하니, 아이즈원이라는 한 편의 영화를 앨범을 통해 보여주려고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스톤뮤직엔터테인먼트, 강민혁 X 차누


가사의 모든 내용이 이별이었기 때문에 모든 위즈원들은 설마, 설마 하며 마지막이 아니기를 기도하고 있었으나.. 결국 원릴러가 마지막 앨범이 되어버렸습니다. 후에 'ZERO:ATTITUDE'나 'D-D-DANCE'가 있긴 하지만 두 곡 각각 펩시, 유니버스에 의한 이벤트성 곡입니다.

특히 수록곡의 '느린 여행'은 모두의 울음을 터트리기에 충분했습니다. 김채원이 작사 및 작곡에 참여한 곡으로, 이별과 만남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Sequence'는 수록곡 중 서브타이틀곡으로, 많은 무대들이 담겨있으니 한 번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유진이의 권총춤은 정말 예술이며, 그 외에도 각각 멤버들의 개성이 묻어나 있는 곡입니다. 아직도 몽환 하면 떠오르는 걸그룹 곡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기도 합니다. 꼭 한 번 들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출처: 쌈송, M2 ( 사쿠라의 저 부잣집 고양이 코디 너무 좋지 않나요.. ㅜ 나만 그런가..)


그렇게 아이즈원은 마지막 앨범의 활동을 끝마치고, 공식 활동으로는 마지막 온라인 콘서트인 'ONE, THE STORY' 만을 남겨두고 있었습니다.

6. 커튼콜, 'ONE, THE STORY'

아이즈원과 위즈원 모두의 울음바다, 그리고 완벽한 무대를 보여주었던 ONE, THE STORY. 2021년 3월 14일 및 15일 2일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눈치를 채셨을 수도 있겠지만.. 원더스토리의 포스터는, 사실 COLOR*IZ 뮤직비디오의 첫 장면을 다시 따온 것입니다. 콘서트 전부터 이미 과거의 회상과 작별을 암시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더스토리에서는 '평행우주', 'Lesson'이 발매됩니다. 평행우주는 평행우주에서의 나는 볼 수 있을 것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Lesson은 일본어로 된 곡으로 팬들에 대한 그리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평행우주는 정말 위즈원이라면 안 울 수가 없는 곡입니다.. 아직 들어도 너무나 슬프네요.

출처: 오프더레코드엔터테인먼트


이 과정 속에서 CJ의 잔인한 연출이 비판적인 요소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위즈원들의 격분이 있었지만, 결국에는 끝내 작별인사로 끝냈습니다. 완전체로 다시 돌아올 일은.. 0.1%를 빼고 99.9%는 없을 테니까요.

프로젝트 종료 후에도 위즈원들은 평행우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의 매우 점진적인 움직임을 보여왔지만, 결국에는 스타쉽엔터와 일본의 엔터 회사와의 협상을 실패하여 수포로 돌아가게 됩니다.

7. IZ*ONE 멤버들의 근황

우선 간략한 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성명 소속 소속사
권은비 솔로 활동 울림엔터테인먼트
미야와키 사쿠라 LE SSERAFIM 쏘스 뮤직
강혜원 솔로 활동, 배우 에잇디엔터테인먼트
최예나 솔로 활동 위에화엔터테인먼트
이채연 솔로 활동 WM엔터테인먼트
김채원 LE SSERAFIM 쏘스 뮤직
김민주 배우 매니지먼트 숲
야부키 나코 배우 (HKT48 졸업 예정) Vernalossom(일본)
혼다 히토미 AKB48 Mama & Son Inc.
조유리 솔로 활동 웨이크원엔터테인먼트
안유진 IVE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장원영 IVE 스타쉽엔터테인먼트


모든 멤버가 빠지는 것 없이 솔로, 그룹, 배우 등으로 연예계에서 큰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LE SSERAFIM과 IVE는 IZ*ONE의 활동보다 더 큰 성과를 보여주면서 비약적인 성장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나코는 HKT48을 졸업하고 배우 활동으로 전향하고, 민주는 이미 거대한 배우 엔터테인먼트에 입사해, 여러 드라마에 출현하여 신인상도 시상받는 등의 우수한 배우 활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도 아이즈원이 생각나면 그립기만 합니다. 정말, 저의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던 아이돌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한 번만, 정말 딱 한 번만 재결합해서, 무대를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의 가끔 만나는 케미도 좋지만, 위즈원들은 항상 '완전체'를 그리워하고 있으니깐요.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