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경영] 지휘, 통제
지휘
지휘의 개념과 원칙
- 지휘: 경영자가 경영 계획에 따라 조직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 및 지도 감독
→ 일관성 있고 체계적인 조직 활동
- 리더십을 통한 지휘 활동
- 동기 부여를 위한 지휘 활동
- 의사소통을 통한 지휘 활동
지휘의 원칙
목적 조화의 원칙 | - 개인적 욕구와 조직의 목표가 조화되도록 지휘 활동 |
명령 통일성의 원칙 | - 상위자의 통일된 명령과 지휘를 받고 그에 대해서만 책임을 짐 |
직접 감독의 원칙 | - 업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구성원을 개별적으로 만나 의견을 듣고 감독 |
감독 기술의 원칙 | - 조직 환경이 변화하거나 특성이 달라지면 그에 따라 변화해야 함 |
#명목직감
동기 부여의 개념
- 조직 구성원의 의욕을 이끌어 내기 위한 활동
- 동기부여: 경영자가 조직 구성원의 욕구를 자극해 주어진 업무를 하도록 유도
- 생산성이 높아진다.
- 업무 수행 시 최선의 방법을 찾게 된다.
- 조직의 일원이 되고 싶어 한다.
- 동료 직원을 돕고 지원하고 격려한다.
- 자신감 있고 결단력이 생기게 된다.
#생최일지결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단계 이론
- 인간이 욕구의 존재임을 확인, 인본주의 심리학을 근거
- 인간 행동이 필요와 욕구에 바탕을 둔 동기에 따라 유발
허즈버그(F. Herzburg)의 2요인 이론
- 직무에 만족을 주는 요인(동기 요인), 직무에 불만을 주는 요인(위생 요인)으로 구분
- 불만이 있는 사람은 직무 환경에, 만족하는 사람은 직무 자체에 관심
- 경영자는 동기 요인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함
동기 요인(직무에 만족을 주는 요인) | 위생 요인(직무에 불만을 주는 요인) |
- 성취감, 칭찬이나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기회 - 직무 자체가 주는 흥미, 성장 가능성, 직무 도전성 - 책임감, 발전성(승진) |
- 급여, 기술적 감독, 회사의 정책과 행정 - 인간관계, 작업 조건, 개인 생활 요소들 - 직위, 직장의 안정성 |
동기 부여의 방법
직무 설계를 통한 동기 부여
직무 순환 | - 한 구성원이 여러 직무를 차례로 경험 |
유연 근무제 | - 정해진 한도 내에서 자신들의 근무 시간을 조정 |
재택 근무제 | - 회사 사무실과 연결된 컴퓨터를 이용해 재택으로 일함 |
직무 확대 | - 작업의 흐름 중에서 기본 작업의 수를 증가시켜 반복적인 직무에 변화 - 몇 개의 작업을 통합해 단조로움을 줄여 직무 몰입 유발 |
직무 충실화 | - 직무 자체가 성취감, 인정, 책임감, 발전과 성장의 기회를 주도록 보다 의미있는 과업 추가 |
직무 공유 | - 둘 이상의 직원이 주 40시간의 직무를 나눠 담당 |
#순유재확충공
종업원 참여에 따른 동기 부여
- 경영 참가: 조직 내에서 낮은 위치에 있는 종업원을 의사 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경영 협의회: 경영자가 직원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선출된 직원과 협의
- 근로자 이사: 근로자가 이사회에 직접 참여해 사내 직원의 이익을 대변
#경협근
보상을 통한 동기 부여
- 성과급(개인의 성과), 직능급(직무 수행 능력) 지급
- 종업원 욕구 상황에 맞는 복리 후생 제도
이윤 분배 제도 | 종업원 지주 제도 |
노사 간 미리 정해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일반 종업원에게 임금 외에 추가 급부로 이윤의 일부 분배 | 종업원들에게 보상의 방법으로 자기 주식을 특별한 목적과 방법으로 소유(시장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얻을 수 있게 함) |
리더십의 개념
- 리더가 조직에서 지향해야 할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조직 구성원들이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하고 분위기를 조성하는 능력
코터(J. P. Kotter) | - 바람직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지휘해 영향력 행사 |
플레이시먼(E. A. Fleishman) | -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어떤 목표의 달성을 지향하도록 개인 간에 영향력을 행사 |
리더십의 기본 유형
리더십의 기본 유형
- 토머스 칼라일(Thomas Carlyle): 지시적 리더십, 참여적 리더십, 자율적 리더십으로 나눔
지시적 리더십
- 명령과 복종 강조, 독선적이며 조직 구성원을 보상-처벌의 연속선에서 통제
참여적 리더십
- 민주적 리더십, 부하 직원을 결정 과정에 참여 시킴
자율적 리더십
- 방임적 리더십, 대부분의 의사 결정권을 구성원들에게 위임
- 전문가 조직에 적합
- 일 처리의 정보 제공 부족, 내부 갈등 발생 시 개입이 어려워 혼란 야기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유형
거래적 리더십
- 리더가 보상이나 처벌을 사용해 구성원들이 자신의 직무 요구를 충족시키도록 동기를 부여
- 리더와 조직 구성원들 간의 거래에 초점
변혁적 리더십
- 조직의 회생이나 발전을 위해 조직에서의 몰입을 강조
- 체계를 바꾸려는 리더십으로 비전 설정을 통한 동기 부여와 목표 의식의 제고
최근의 새로운 리더십 유형
서번트 리더십(K. Greenleaf, 그린리프)
- 리더가 구성원을 섬기는 자세
- 그들의 성장과 발전을 돕고 조직 목표 달성에 구성원들 스스로 기여하도록 만듦
카리스마적 리더십(R. House, 하우스)
- 경영자가 권력 요구와 자신감이 강하며 자신의 신념을 확신할 때 조직 구성원이 신뢰한다 봄
슈퍼 리더십
- 경영자가 조직 구성원들 스스로 자신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로 양성하는 리더십
- 스스로를 지도관리 한다는 셀프 리더십 개념
의사소통의 개념
-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
- 조직 구성원의 생각이나 의견, 감정이 교환돼 공통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
기업에서의 의사소통
업무적 소통 | 창의적 소통 | 정서적 소통 | |
부서/동료 간 | 정보 공유 | 협업/협상 | 교류/공감 |
상하 간 | 지시/보고 | 비전 제시/제안 | 배려/이해 |
의사소통의 방법
언어적 의사소통 | - 대화, 문서화된 언어 등을 통한 직접적 의사소통 |
비언어적 의사소통 | - 자세, 얼굴표정, 환경 등을 통한 간접적 의사소통 |
서면 의사소통 | - 이메일을 포함한 문서가 포함, 증거 서류에 해당하는 메시지 |
전화 의사소통 | - 수신자가 항상 메시지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 효과적이나 제한적임 |
공식적 의사소통
- 조직 내에서 공식적인 의사소통의 통로와 수단을 통해 이루어짐
- 규칙으로 부여받은 위치와 권한에 따라 결정
- 권한 관계가 명확해 책임 소재가 분명함
- 융통성이 없고 소통이 느림, 조직 내의 모든 사정을 예견하기 어려움
비공식적 의사소통
- 동기, 취미 모임 등 기업 내에서 자연스레 생겨난 조직을 통해 이루어짐
- 조직 구성원의 분위기나 감정 알 수 있음, 제도적 의사 전달 체계가 전달하지 못하는 정보를 받을 수 있음
-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소문으로 나타남, 통제하기 곤란하며 책임 추궁이 어려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한 의사소통
- 내부 구성원 간의 적극적 커뮤니케이션 수단
- 조직 내부의 지식 확대 및 공유를 통해 업무 개선 및 경영 효과를 높임
- 의사소통 범위를 넓혀 다양한 형태의 협업을 가능하게 함
통제
경영 통제의 개념
- 마지막 단계, 목표 달성 여부의 확인
- 수립한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
경영 통제의 중요성
- 조직 구성원의 능력을 측정하므로 업무 수행상의 실수나 오류를 정정해 생산성을 높임
- 불확실한 환경에 조직적으로 대응해 목표를 수정하거나 수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 변경
- 권한이 위양되고 분권화가 될수록 책임 소재가 달라지므로 그만큼 통제 활동이 중요해짐
경영 통제 유형
통제 시기에 따른 분류
사전 통제 (예방 통제) |
- 실제로 경영 활동을 시작하기 전 수행하는 통제 활동 - 과업을 수행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사전 예방, 시스템적 바람직 |
동시 통제 (진행 통제) |
- 경영 활동이 진행되고 있을 때 이루어지는 통제 활동 - 경영자들은 많은 비용이 소요되기 전 문제를 시정하도록 행동을 취할 수 있음 |
사후 통제 (피드백 통제) |
- 경영 활동이 완료된 후 이루어지는 통제 활동, 가장 보편적 - 계획과 비교해 편차가 생겼을 때 그 원인과 책임을 분석해 다음 계획을 수립할 때 반영 |
통제 내용에 따른 분류
생산 통제 | - 생산과 효율성을 달성하는 측면에서 주로 물적 자원 투입물의 변환 과정 - 운영에 관한 일정 통제가 주를 이룸, 구매와 재고관리 및 품질의 통제 활동도 포함 |
지원 통제 | - 기업 내의 모든 활동을 지원 - 필요한 자원을 시기적절하게 배분해 활용하도록 하는 통제 활동 |
재무 통제 | - 자본을 효율적으로 조달하고 활용하기 위해 통제 - 이윤 극대화 측면과 관련 → 경영자에게 매우 중요 |
경영 통제의 과정
1) 1단계: 표준 설정
- 표준: 성과 측정을 위해 설정해 놓은 통제 활동의 목표 또는 기준
- 산출 표준: 생산량이나 제품의 질, 비용 및 시간 측면에서 산출 결과인 성과를 측정
- 투입 표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투입된 자원의 이용 정도
- 계획에 따른 통제 기준
2) 2단계: 업무 성과 측정
- 일반적으로 생산, 관리, 영업 등의 부문으로 나누어 측정
- 적절성, 타당성, 업무 성과 측정 지표를 개발
- 계량화가 어려운 부분은 계량적 측정, 비계량적 측정을 조화롭게 유지해 측정을 시도
3) 3단계: 성과와 표준 차이 분석
- 업무 성과 표준과 실제 성과 사이를 파악
- 편차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하느냐를 결정, 벗어나면 시정 조치의 대상
4) 4단계: 피드백(시정 조치)
- 결과가 표준에 미달하면 성과 조치와 표준 조치를 취함
- 성과 조치: 문제가 발생한 즉시 수정해 즉각적으로 시행
- 표준 조치: 설정한 표준 또는 목표가 너무 높게 설정되었거나 낮게 설정되었을 때 목표 또는 표준을 재설정
경영 통제의 기법
1) 예산 통제
- 예산을 수립하고 그것에 기초해 경영 활동 수행
- 실적과 예산의 차이를 분석해 경영 관리를 자율적으로 수행
- 계획 수립에 도움, 자원의 능률적 사용, 지출 계획을 승인하고 초과시엔 수정을 위한 정보 제공
예산 편성 | - 기업의 각 부문 활동이 기업 전체와 통일성을 유지 - 기업 전체의 경영 활동에서 종합적 체계로 편성 |
예산 집행 | - 편성된 예산이 예산대로 집행됐는지 항상 점검 |
예산 차이 분석 | - 예산과 실적을 비교 및 검토해 차이가 발생한 원인, 장소, 책임 소재를 명확히 밝힘 |
2) 내부 통제
- 조직 내 각 부서를 연결시켜 서로 확인 및 검증하는 통제 시스템
- 영업의 효율성, 재무 보고의 신뢰성,법규 및 규정 준수 등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체적 제정
- 조직 전반의 통제 포괄, 내부 부정을 방지하고 업무 처리 과정에서 오류를 방지
3) 감사 제도
- 내부 감사: 내부의 감사 인력이나 재무 회계 담당자가 경영을 자체 평가할 때 사용
- 외부 감사: 외부 전문가가 실시, 회계 감사를 해 주주, 채권자, 종업원 등 이해관계자를 보호하고 건전한 발전 도모
내부 감사 | 외부 감사 | |
주제 | 자기 감사 | 타인 감사(CPA, 변호사 등) |
범위 | 회계 감사 등 여러 감사 | 회계 감사에 한정 |
목적 | 경영 관리 및 운영 | 부채 및 투자 분석 |